공지 최근 생두(원두) 가격 인상에 대한 기사 및 커넥츠커피 원두 가격 인상 사전 고지

관리자
2021-12-05
조회수 776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1124000682

"원두값 급등에 중저가 커피 사라질 판"...커피빈 이어 누가 올릴 지 '눈치'


https://blog.naver.com/coffeelearning/222559407811 

월간커피_커피 가격 파동 정리글



안녕하세요. 커넥츠커피 이일용입니다.

저희 원두를 이용해주시는 카페 사장님이나 일반 소비자 분들 모두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2년째 이어가고 있고 어김없이 카페 매출이 하락하는 겨울시즌도 돌아왔습니다.

이 와중에 이 글을 어떻게 써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접해보셨을 '생두가격 상승으로 인한 커피 가격 인상 이슈'는 저희 커넥츠커피도 피해갈 수 없는 큰 산인거 같습니다.

사실 이 가격 이슈는 작년부터 예견된 상황이었으며, 생두 거래처로부터 여러차례 고지를 받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부터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생두의 가격은 꾸준히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희 생두를 로스팅해서 원두를 판매하고 있는 저희의 원가 부담도 점점 올라가기 시작했는데 최대한 이 가격부담을 저희 차원에서 방어하고 고객분들께는 천천히 부담이 가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오직 원두 거래처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그렇게 2021년 한해를 어렵게 끌어온거 같습니다.

더 글을 이어가기에 앞서 왜 생두 가격이 오르고 있고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를 제가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코로나로 인한 인력문제,

일단 2년 전 코로나가 발발하면서 각 생산국에는 인력적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우리나라 농가처럼 외국도 외국인 노농자를 써서 농사를 짓는 경우가 많은데 커피 농가 역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결국 커피 농가에 원활한 인력공급에 문제가 생기게 됐고 이로인해 체산성이 떨어지게 됐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외국인에 대한 비자 관리 등 철저한 감독이 있었죠.

두번째, 브라질과 콜롬비아 커피 농가에 생긴 이슈

그리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커피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브라질의 경우 좋지 않은 기후 영향으로 인해 농가의 1/3이 냉해를 입었고 지속된 가뭄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냉해를 입은 커피나무는 재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묘목으로 대체되어야 하는데 이 묘목이 3년이 되어야 열매의 결실을 맺을 수 있어서 더 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기존에 준비해놓은 커피 묘목이 있다고 하더라도 향후 2년 정도는 지속적으로 올라간 원가에 영향을 받을거란 거죠. 

게다가 콜롬비아는 반정부 시위로 인한 생두 공급 차질 및 커피 노조 파업 등 계속해서 원가가 상승될만한 이슈가 터지고 있습니다. 이 또한 쉽게 가라앉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반정부 시위는 둘째치더라도 콜롬비아 내에서 합당한 노동의 대가를 찾기 위한 커피 노동자들의 시위 현상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어찌됐든 빠르게 안정되어서 다시 가격이 요동치는 현상만 발생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브라질과 콜롬비아 가격인상이 다른 커피 생산지 가격에 미치는 영향,

생두 원가 이슈가 정말 브라질과 콜롬비아로 끝났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현실은 그러지 않을것입니다. 위에 표로도 나와 있는 커피 선물 가격은 전세계의 커피 가격을 결정 짓는 중요한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 모든 나라의 커피 가격에 앞으로 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브라질과 콜롬비아에서 생산된 커피는 일반인도 알만큼 국내나 해외에서 사랑받고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이 가격이 오르면 실제 생두 사용자는 대체품을 찾을 수밖에 없고 결국 두 생산국의 가격인상은 연쇄적으로 다른 커피 생산 국가의 커피 가격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거라는 거죠. 마치 도미도처럼 말이죠.


자 그럼 도대체 얼마나 올랐느냐, 얼마나 올랐길래 이렇게 다들 호들갑이고 국내 주요 뉴스에도 나오는지 저희 커넥츠커피가 주로 사용하는 싱글오리진 일부 품목의 원가 변동표를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작성 커넥츠커피 _ 재 배포 금지>


위 표는 제가 공급받던 전년도 가격과 최근 가격을 대입해서 실제로 저희 커넥츠커피에 발생한 원가 부담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커넥츠커피를 운영하면서 지난 3년간 원두 가격인상을 한적이 없지만 제가 이렇게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가격인상을 진행하려고 하는 이유가 저 표로 충분히 설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2월이 지나고 2022년이 되면 가격인상을 싱글오리진 일부 품목 부터 조금씩 진행할 예정입니다. 블렌딩은 최대한 가격 인상 없이 가고 싶으나 이해 가능한 선에서 충분히 저희 파트너 카페 사장님들과 협의 후 점진적 인상을 시도해보겠습니다.

어려운 이야기를 꺼내기 위해 이렇게 길게 글을 써내려왔는데요. 이제 저희가 다 떠안고 가기에는 너무 많은 원가 부담이 생기게 되었음을 모쪼록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추후 공급 가격이 변하게 되는 품목은 따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넥츠커피 이일용 올림.

6 0